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목이나 허리가 아파서 병원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나이를 많이 먹어서 혹은 고된 노동으로 인해서 발생했던 척추관협착증이 요즘에는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이 무엇이길래 최근 들어 젊은 사람들에게도 나타나며 노화나 오랜 노동으로도 발병하는 건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증상과 치료방법

    척추관협착증이란?

    우리 몸에는 아주 많은 뼈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등 뒤쪽으로 길게 줄지어 있는 뼈들을 척추라고 합니다. 척추는 우리 몸을 지탱해 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척추 안에는 척수라고 하는 아주 중요한 신경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이 신경은 우리 몸의 여러 부분과 뇌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척추관협착증의 단어의 뜻을 알아보면 '척추관'은 이름 그대로 척수가 지나가는 길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협착증'은 협착되다. 즉 서로 달라붙어서 좁아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결국 척추관협착증은 척수가 지나가는 길이 좁아져서 척수나 그 근처의 신경이 눌리게 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이렇게 길이 좁아지면 무엇이 문제일까요? 길이 좁아지면 척수나 신경이 눌려서 주변 부위가 아프거나, 팔다리가 저린다거나, 근육이 위축되어 사지를 사용하기 힘들어집니다. 마치 길이 막힌 터널 안에 있을 때, 차가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간단히 이야기하면 척추관협착증은 우리 몸의 중요한 길이 좁아져서 생기는 병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척추관협착증 증상

    1. 다리가 아프고 저리다

    우리가 공원이나 운동장에서 너무 오랫동안 뛰어놀고 나면 다리가 아프고 피곤해지는 걸 생각해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이 있으면 그런 느낌이 더 쉽게 자주 나타납니다. 특히 걸을 때 다리가 아프고 저릴 수 있습니다.

     

    2. 걷기가 힘들다

    오랜 시간 걷다 보면 다리가 아파서 쉬고 싶다고 생각하신 적 있을 겁니다. 척추관협착증이 있다면 평소보다 훨씬 더 빨리 다리가 아파오고, 걷기가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 걸었더라도 마치 긴 거리를 걸은 것처럼 느껴집니다.

     

    3. 앉아 있으면 조금 나아진다

    이상하게 들릴 수 있지만, 척추관협착증이 있을 때는 앉아 있으면 다리가 조금 덜 아픕니다. 왜냐하면 앉아있을 때는 척수가 지나가는 길이 조금 더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마치 좁은 터널에서 벗어나 넓은 공간으로 나오는 것처럼 길이 뚫려 통증이 줄어듭니다. 반대로 추간판탈출증은 앉아있으면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4. 목이나 허리가 아프다

    척추 간협착증이 있으면 목이나 허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목이나 허리 주변의 신경이 눌리면서, 신경이 눌리는 부위 주변의 목이나 허리에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마치 너무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있거나, 너무 많이 뛰어놀고 나서 몸이 느끼는 피로감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척추관협착증이 있으면 이런 느낌이 더 자주 오고, 심해질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서 전문가와 상담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척추관협착증 치료 방법

    1. 물리치료(도수치료, 운동치료, 전기치료)

    통증부위나 근육이 경직된 부분들을 이완시켜 주고 척추의 미세한 움직임이나 틀어짐을 교정해 주어 통증을 줄여주고 정상적인 움직임과 코어 부분의 안정성을 만들어주는 근육을 강화하여 척추 간 압력을 줄여주는 치료입니다.

     

    2. 약물치료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나 진통제를 사용합니다. 단기간에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장기간 사용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주사치료

    스테로이드 주사, DNA 주사, 인대강화 주사 등을 통해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입니다. 통증이 심한 부위 근처나 압박된 신경경로에 직접 주사합니다. 통증과 염증이 빠르게 감소하지만, 효과가 일시적일 수 있고, 반복 사용에는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사치료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주사치료의 한 방법인 신경차단술과 신경성형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고 싶은 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4. 미세 척추관 확장술

    좁아진 척추관을 확장하기 위해 절개를 통해 수술하는 방법으로 척추관의 압력을 줄이고 신경의 압박을 해소해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5. 척추 유합술

    척추의 불안정성을 해결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척추뼈를 함께 고정시키는 수술입니다. 척추의 안정성을 높이고 통증을 줄일 수 있지만, 척추의 일부 움직임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6. 인공 디스크 치환술

    손상된 디스크를 제거하고 인공 디스크로 대체하는 수술로 척추의 움직임을 유지하면서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척추관협착증에는 다양한 치료방법이 존재합니다. 이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나이, 건강 상태, 증상의 정도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치료효과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니 꼭 전문가와 상의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은 다양한 이유로 발병할 수 있지만 퇴행성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질병 발생 후 여러 가지 치료를 받는 것보단 좋은 생활 방식과 습관을 만들고 다양한 스트레칭과 운동을 통하여 질병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지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당장 일어나서 가벼운 스트레칭과 운동을 한번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