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지난번 블로그 포스팅에서 ETF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TF가 무엇인지 적당히 알고 나니 안정적으로 투자를 시작해 봐야겠다는 마음이 커졌습니다. 그래서 투자를 시작하려 하니 ETF라는 상품이 하나 딱 있는 것이 아닌 다양한 이름을 가진 여러 가지 상품들이 존재했습니다. SCHD, QQQ, JEPI, SPLG, SPY 등등 시작하려던 마음이 갑자기 사그라듭니다. 눈이 어지러운 글자들이 나열됩니다.
그래서 오늘도 멈춰 섭니다. 다시 찾아보고 확인해 봅니다. 주식이나 펀드에 대해 많이 알고 공부하신 분들에겐 아주 쉬운 선택중 하나겠지만, 저는 첫 번째 SCHD가 무엇인지부터 다시 확인해봐야 했습니다. 저처럼 투자를 시작하려다 어려운 약자들 선택지가 너무 많은 상품들 앞에서 멈춰 서신 분들도 많을 거라 생각하며 오늘은 SCHD가 무엇인지 공부해 보겠습니다.
SCHD(슈드)란 무엇인가?
SCHD는 Schwab사가 운용하는 미국 ETF 상품입니다. 여러 종복의 주식을 하나의 상품으로 묶어서 판매하는 ETF 상품중 하나로 S&P500의 기업들 중에서 10년 이상 연속으로 배당을 늘려온 기업 100개의 고배당 주식들을 모아 만든 배당성장형 ETF를 말합니다.
복습해 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S&P500은 미국의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지수로, 미국에서 시가총액이 가장 큰 500개의 기업들의 주식 가격을 평균한 것이라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배당이란 건 정확하게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배당은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그 소유지분(주식의 수)에 따라 기업이 이윤을 분배하는 것입니다.
배당성장형 기업은 매년 배당금이 증가하는 기업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배당성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업의 배당금 증가 추세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매번 한 기업씩 확인하고 투자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것을 대신해서 확인하고 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100개에 기업에 분산해서 투자해 주는 상품이 SCHD라는 겁니다.
SCHD(슈드) 매수 방법은?
자 이제 SCHD라는 상품이 어떤 것인지 조금은 알 것 같습니다. 그래서 SCHD를 주식구매창에서 구매해보려고 합니다. 주식검색에 SCHD라고 치고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잘못 쳤나? 다시 한번 검색창에 스펠링에 주의하며 SCHD라고 치고 검색을 해봅니다. 똑같습니다.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 번째 해외주식으로 직접 구매한다면 SCHD라는 상품명은 나오지 않습니다. SCHD의 정확한 명칭인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라는 상품이 존재합니다. 이 상품이 우리가 SCHD, 슈드라고 부르는 상품입니다. 국내 운용사를 통하지 않고 직접 투자하실 분들은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를 직접 매수하셔서 모아나가시면 됩니다.
두 번째 국내주식에서 SCHD라고 검색하면 또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더 막막합니다. 국내 주식 상품들은 이름에 SCHD의 스펠링이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검색 글 자체를 미국배당다우존스라고 검색해야 상품들이 검색됩니다. SCHD가 미국의 다우존스 배당기업 100개를 모아 만든 ETF라서 상품명이 미국배당다우존스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에 TIGER, ACE, SOL이 붙어있습니다. 이건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를 운용하는 우리나라 운용사를 뜻합니다. TIGER는 미래에셋증권 ACE는 한국투자신탁운용 SOL은 신한자산운용입니다. 차이점은 더 공부를 해 보아야 알 것 같습니다.
이제 상품을 검색해 주문할 수 있는 단계까지 왔습니다. SCHD는 10년 이상 연속으로 배당을 늘려온 기업들을 선별하여 투자하는 상품으로 10년 이상의 지속성을 가지고 보유할 때 성장과 배당 두 가지를 모두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정확한 수치들은 앞으로도 더 공부해 보아야겠지만 단기적인 투자가 아닌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투자를 원하는 성향의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기 때문에 조금씩 매수하여 생각하지 않고 모아두려 합니다. 저와 같은 성향의 투자자분들도 이 글을 참고하여 좋은 선택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이름은 들어보았는데, 무엇인지 모르는 상품에 대해서 또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을 내서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