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출처 https://flickr.com/photos/mark-gunn/

    코트 위에서 반복적으로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며 자기 자신을 제어하지 못하는 듯 충동적으로 행동해 2023년 12월 13일 플래그넌트 2 파울을 받으며 퇴장 후 무기한 출정정지 중징계를 받았던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의 드레이먼드 그린이 2024년 1월 16일 멤피스 그리즐리스와의 경기을 통해 복귀하였습니다. 팀이 네 번의 인상적인 NBA 챔피언십을 확보하며 성공을 이뤄가는 동안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그린을 알아보고 점점 충동조절장애로 보이는 공격적인 행동을 반복하며 팬들을 고민에 빠지게 만들었던 문제들을 그와 팀이 과연 어떤 식으로 변하면 좋을까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4번의 우승과 드레이먼드 그린의 역할

    드레이먼드 그린이 수비 진영에 미치는 영향은 워리어스의 챔피언십 도전에 핵심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여러 위치를 효과적으로 지키는 능력으로 특징지어지는 그의 수비에서의 다재다능함은 팀에 수비 핵심 요소입니다. 그린의 BQ와 코트 위에서의 의사소통은 워리어스 수비 전략의 촉매제가 되어 상대 선수들을 방해하고 턴오버를 유발했습니다. 샷 블로킹, 스틸에서의 그의 기술과 종종 과소 평가되는 공격자 파울을 이끌어내는 기술은 그의 수비적인 재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런 그린의 수비적인 탁월함은 그를 골든스테이트의 강력한 로테이션 수비의 핵심으로 만들었습니다. 이처럼 수비 능력이 뛰어난 선수이지만 그의 플레이메이킹 역시 팀의 공격력을 극대화시켜 주었습니다. 포워드 센터로서 그린의 패스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여 사실상의 포인트 포워드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그의 코트 비전, 빠른 판단력 그리고 이타적인 플레이 스타일은 팀 동료들에게 많은 득점 기회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린의 트리플 더블은(트리플 싱글이 많은 건 비밀이 아닙니다.), 특히 중요한 경기에서, 득점을 넘어 경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그의 능력을 돋보이게 했습니다. 골든스테이트의 경쟁력에서 팀의 공격에 균형을 제공하고 수비의 중심을 잡으며 4번의 우승의 큰 역할을 한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2. 그린의 심리적인 변화

    승리를 추구하는 팀들은 종종 눈에 보이는 기록 이상의 것을 필요로 합니다. 그들은 감정적인 리더가 필요합니다. 드레이먼드 그린은 열정, 강렬함, 그리고 위닝멘탈리티를 팀의 문화에 주입하여 골든스테이트의 필수적인 리더로 거듭났습니다. 집행자의 역할을 기꺼이 받아들이려는 의지와 함께 코트 위에서 소리치며 중심을 잡는 그의 리더십은 어려운 순간 동안 골든스테이트에 활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린의 감정적인 동기부여능력은 승리를 추구하는 골든스테이트의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로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그린의 감정적인 리더십이 좋은 방향으로만 흘러가지는 않았습니다. 그가 코트 위에서 자신의 감정을 일관되게 조절하지 못하는 것은 양날의 칼이었습니다. 중요한 경기에서 감정적인 대처로 인해 테크니컬 파울을 수집하며 경기에 등장하지 못하는 모습이 많아졌고, 2022-23 시즌 전에는 팀 동료 조던 풀의 안면을 주먹으로 강타하는 영상이 유출되며 그의 충동조절장애가 의심받는 상황들이 만들어졌습니다. 특히 플레이오프 1라운드 새크라멘토와의 경기에서 도만타스 사보니스의 가슴을 발로 밟는 행동은 경기를 시청하는 많은 이들의 눈을 의심케 하였습니다. 이후로도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더티파울들과 언쟁으로 일관하던 그는 2023년 12월 13일 피닉스와의 경기에서 상대 선수 유서프 너키치의 안면을 강타하는 장면을 또 연출하며 협회의 무기한 출전 정지라는 무거운 징계를 받게 되었습니다. 우리 팀을 독려하고 상대팀을 자극하여 팀의 승리 모멘텀을 챙기던 그린은 온데간데없고 오직 본인의 감정만을 표출하며 승부에 상관없는 충동성만을 보여주는 그린의 심리적인 변화가 안타까웠습니다. 그렇게 리그는 중징계와 함께 그린에게 심리적인 치료를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도록 요구하였습니다.

    3. 변화를 위해서

    드레이먼드 그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우선 마음 챙김과 감정 지능 훈련을 통해 그린은 경쟁의 고점과 저점을 더 효과적으로 탐색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코트 안팎에서 느끼는 좌절, 실망 또는 느껴지는 부당함을 처리할 수 있는 대처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충동적 반응을 억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스포츠 심리학자나 정신건강 전문가의 지도를 구하여 그린의 감정 환경에 대한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감정 조절을 강화할 수 있는 맞춤형 전략을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그린은 그런 상황들을 받아들이며 개인의 변화를 위한 능동적이고 헌신적으로 감정 훈련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기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그가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고 결과적으로 그의 행동 반응을 수정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줄 것입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팀 동료, 감독, 가족 및 친구의 지원은 긍정정인 변화를 강화하고 개인적 발전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동료들과 주변 모든 이들의 헌신과 그린의 변화 고자 하는 노력으로 우리가 아는 뛰어난 그린이 돌아오길 바랍니다.

    디그린이 그립습니다

    오늘 작성하는 포스팅 하루 전날인 2024년 1월 16일 멤피스 그리즐리스와의 경기를 통해 복귀한 그린을 바라보며 심정이 착잡했습니다. 그가 골든스테이트에서 이룬 많은 것들은 그의 능력과 감정적인 리더십 없이 이뤄질 수 없었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 시간이 지날수록 옛 영광에 취해 충동적인 모습과 자기 방어적인 언변만을 행하는 것을 보는 것은 미움을 넘어 안타까움이 생길 정도였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지켜본 그는 매우 영리한 사람이고, 팀을 위해 헌신하며 발전하는 선수였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지금까지의 허물을 모두 씻어내고 우리가 알고 있던 보는 사람을 즐겁게 해주는 그린과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가 돌아왔으면 좋겠습니다. 정신 차렷! Dirty 그린 말고 내가 아는 D-Green을 보내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