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2024 카타르 아시안컵 결승전은 한국시간으로 2월 10일 토요일 저녁 11시 59분에 시작합니다.
길고 험난한 여정 끝에 2024 카타르 아시안컵 결승전 진출팀들이 정해졌습니다. 요르단과 카타르는 여러 강적들을 물리치고 아시아 최정상의 자리까지 한걸음을 남겨놓고 있습니다. 비록 우리 대한민국의 도전은 4강에서 멈추게 되었지만 새로 떠오르는 아시아의 강자들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를 꺾고 올라간 요르단이 계속해서 본인들의 새로운 기록을 작성하며 우승컵을 차지할지(이번 아시안컵 전까지 요르단의 아시안컵 최고성적은 8강 진출), 개최국이면서 지난 대회 우승팀인 카타르가 우승컵을 차지하며 아시아의 신흥강호로 부상하게 될지 예상하며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는 관전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1. 시청방법
2024 카타르 아시안컵 결승전은 TVN, TVNsports, Tiving, 쿠팡플레이에서 생중계합니다. 집에서 TV로 시청하실 분들은 TVN, TVNsports 채널을 미리 숙지하셨다가 결승전을 느긋하게 즐기시면 됩니다. 핸드폰으로 즐기실 분들은 Tiving이나 쿠팡플레이 어플을 미리 설치하셔서 시청하시면 됩니다. 특히 쿠팡플레이는 최초 가입 시 한달 무료 시청을 제공하니 아래 버튼을 통해 쿠팡플레이에 접속해서 설치 후 편하게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2. 경기시간
2024 카타르 아시안컵 결승전의 정확한 경기시간은 2월 11일 일요일 새벽 00시 00분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표기해 알려드린다면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실 수 있기 때문에 기억하기 쉽도록 2월 10일 토요일 저녁 11시 59분으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결승전을 중계하는 TVN, TVNsports, Tinving, 쿠팡플레이에서도 2월 10일 토요일 저녁 11시 50분부터 생중계한다고 알리고 있어 기억하기 쉬우실 겁니다.
우리나라는 2월 9일 금요일부터 설명절이 시작되기 때문에 2월 10일 토요일 저녁 11시 59분에 진행되는 요르단 대 카타르의 2024 카타르 아시안컵 결승전을 시청하기에 매우 좋은 조건일 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대한민국이 결승전에 진출했다면 더욱 기쁜 마음으로 결승전을 시청할 수 있었겠지만 이미 지나간 일이기에... 마음 편히 결승전을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3. 대한민국이 나아갈 길
2024 카타르 아시안컵은 대한민국 축구에 많은 생각을 갖도록 해준 대회였다고 생각합니다. 바레인 요르단 말레이시아와 함께 2조에 속하며 조 1위를 자신하였지만 많은 실점을 허용하며 부실한 경기력을 노출하였습니다.
토너먼트에 진출하여 사우디 아라비아와 호주를 꺾으며 4강에 올랐지만 두 경기 모두 선제골을 허용하며 경기종료직전 터진 극적인 동점골로 다음 라운드에 진출하였습니다. 선수들이 포기하지 않는 집념과 투쟁심, 강인한 체력이 돋보였으나 지속적으로 제기되던 전술적인 문제점은 고쳐지지 않았습니다.
우승을 했다면 선수들에 대한 믿음으로 포장되었을 수도 있겠지만 4강전에서 요르단에 2대 0으로 참패하며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팀전술에 대한 회의론이 크게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물론 벤투감독도 직전 아시안컵 8강에서 카타르에 패하며 수많은 비난을 받았지만 결국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이라는 성공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냈지만, 지금의 클린스만감독의 전술체제가 옳을지는 다시 한번 생각해보아야 하겠습니다.
"냉정하게 말하자면 한국 축구의 미래를 생각하면 이번에 우승하면 안 되는 것, 당연히 한국이 우승하기를 바란다. 그런데 이렇게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우승해 버리면 그 결과만 가지고 얼마나 우려먹겠느냐? 그러다가 한국 축구가 병들까 봐 걱정된다."라고 말한 손웅정 감독의 말도 잘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향후 1, 2년이 아닌 10, 20년을 내다보고 투자하고 선수들을 길러낸 일본을 보더라도(물론 이번 대회 8강에서 탈락하며 우리나라 팬들의 조소를 자아냈지만) 그 결과물이 지금에서 나타나며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라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우리나라는 중, 고등학생 시절부터 단기적인 성과에 집착하며 단지 대학 보내기에 급급한 성적 만들기로 선수들의 창의성과 기술성장을 저해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메이저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잠깐 낸다 한들 저변이 부족해 결국 병들어 쓰러지는 한국 축구를 걱정한 발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대회에서의 결과는 대한민국의 부진과 더불어 아시아 국가들의 상향평준화된 축구실력이 반영되었다고 보지만, 미래의 한국 축구를 위한 예방주사를 맞았다고도 생각합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 진출로 한국 축구에 많은 이목이 쏠린 지금 수많은 원석들이 유입될 유소년 축구에 올바른 성장 방향을 제시하여 지속적인 경쟁력을 가진 한국 축구를 만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님 선수분들, 스태프들, 응원하신 모든 팬분들 모두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재미있고 투지 넘치는 경기를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