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과 실물카드로 발급되어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30일 이용금액은 서울지역 버스, 지하철만 이용할 경우 6만 2천원, 서울지역 버스, 지하철, 따릉이를 이용할 경우 6만 5천원으로 매일 출퇴근으로 서울지역 버스, 지하철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조금이나마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1. 신청방법
모바일 카드와 실물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실물카드는 구매 시 3000원의 별도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모바일카드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바일 카드 신청 방법
모바일 티머니 어플 다운로드 => 회원가입 => '기후동행카드"발급 및 충전(충전은 계좌이체로 가능)
실물카드 신청 방법
서울교통공사(1~8호선) 고객안전실 및 역사인근 편의점 방문 => '기후동행카드' 구매(3000원) => 카드 뒷면 QR코드를 통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등록 => 구매한 카드를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충전(무인충전기는 지하철 1~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내에 있습니다)
실물카드 이용자는 반드시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카드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미등록 시 환불 및 따릉이 이용이 불가합니다. 잊지 말고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2. 사용방법
사용개시일부터 30일간 사용 가능합니다.
지하철, 버스 : 모바일 or 실물카드를 승, 하차 시 태그 하여 사용합니다.(모바일은 NFC 기본모드 설정 필수)
*하차할 때 태그를 하지 않으면 24시간 사용이 금지됩니다.(2회 누적 시, 직전 승차 시간 기준)
따릉이 : '티머니 Go' 어플 설치, 회원가입 후 '기후동행카드'번호 등록 시 기후동행카드 사용기간 동안 따릉이 1시간 이용권이 지속적으로 제공됩니다.(1회 탑승 시 1시간, 1시간 내 반납 후 재대여 가능, 1시간 초과하여 사용 시 초과요금 발생)
'기후동행카드'구매(모바일 or 실물) => '티머니 Go' 어플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 '기후동행카드'카드번호 등록 => '티머니 Go'어플 내 '자전거' 탭 클릭 => 1시간 이용권 사용
*실물카드는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등록된 카드에 한하여 따릉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잊지 말고 등록해 주세요.
3.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와 주의점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지역 지하철, 서울시 면허를 가진 시내버스, 마을버스, 따릉이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면허를 가진 버스는 서울외 지역에서 승, 하차하더라도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하철은 몇몇 예외지역을 제외하고 서울지역 내 역에서만 승, 하차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종로 3가(서울) 역에서 승차 후 인덕원(경기도) 역에서 하차 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를 모르고 승차 시 사용하였다면 하차역에서 역무원에 의해 승차역에서 하차역까지의 운임요금을 별도록 지불해야 합니다.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예외적으로 서울지역 지하철 역에서 승차 후, 4호선(별내별가람~진접), 5호선(미사~하남검단산), 7호선(석남~까치울), 김포골드라인(전구간), 진접선(전구간)에서 하차 시 기후동행카드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당 역들에서 승차 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1회 요금충전을 통해 30일간 서울지역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과 사용방법 그리고 서비스 범위 및 주의점을 잘 활용하셔서 다들 교통비도 절감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통해 환경보전에도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